금융위, 조국 사모펀드 관련 야당에 자료제출 요구 받아
청문회 오는 27일 전후 예상됐으나 일정 더 밀릴 수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이슈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시기가 아직 국회 논의 중이다. ⓒ시사포커스DB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이슈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시기가 아직 국회 논의 중이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이슈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시기가 아직 국회 논의 중이다.

최근 자녀 논문 및 사모펀드 의혹으로 조국 후보자가 야당의 ‘총동력’ 비판 공세를 맞이한 가운데 다른 후보자들의 청문회 시기도 조정되는 상황이다. 특히 사모펀드와 관련해서는 야당이 금융위원회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기도 해 9월로 연기되는 거 아니냐는 전망도 제기됐다.

국회에서는 현재 최대 이슈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충분한 검증을 거친 뒤 다른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한다는 계획에 따라 은 후보자의 청문회는 오는 27일 전후로 예상됐으나 변수가 생긴 셈이다.

은 후보자는 최근 금융업계의 화두인 DLS·DLF 손실 사태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청문회에서 생각을 밝히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키코 보상문제와 함께 파생결합상품 이슈에 대한 논의가 청문회에서 나올 전망이며 이밖에도 지난달 공식 출범한 특별사법경찰(특사경),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금융감독원과의 관계 개선 문제 등이 다뤄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국회 논의 중이다"라면서도 "조 후보자와 관련한 영향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조 후보자와 일가는 지난 2017년 7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운용하는 '블루코어 밸류업 1호 사모펀드'에 74억5500만원의 투자를 약정하고 10억 5000만원을 냈는데 이와 관련해 추가 납입 의무, 자녀 편법증여, 운용사 자산수증(증여), 실질적 오너 여부 등이 의혹의 핵심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