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전기·토목 등 각 분야별 전문가 20명 구성
부실방지·품질안전 등 공정 건설문화 정착 선봉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22일 하남선 복선전철 4공구 건설현장을 시작으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사진은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22일 하남선 복선전철 4공구 건설현장을 시작으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사진은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남부 / 김승환 기자] ‘공정 경기건설’ 실현을 이끌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22일 경기도가 발주한 하남선(상일~검단산) 복선전철 4공구 건설공사 현장을 시작으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도에 따르면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은 시민들이 직접 공사현장을 살펴봄으로써 건설부조리 근절, 부실 설계·시공 방지, 건설시공능력 강화 등 ‘공정한 건설문화’ 정착을 위해 민선7기에서 처음 도입한 제도다.

이날 시민감리단이 방문한 ‘하남선 복선전철 4공구 건설공사’ 현장은 총 116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하남시 덕풍동에서 신장동까지 총 연장 1295m, 정거장 1개소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내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71% 가량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하남선 복선전철 4공구 현장에는 시민감리단장을 포함해 건축, 전기, 통신, 토목시공, 철도 분야의 감리단원 총 10명이 방문, 사전 검토한 설계도서를 바탕으로 공사 관계자로부터 현황을 청취한 뒤 곳곳을 돌아보며 점검활동을 벌였다.

시민감리단은 제도 시행 초기인 만큼, 단순한 단속활동 차원을 넘어 공사현장을 파악하고 현장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 이에 대해 조언하는 방식으로 초점을 맞췄다.

지난달 8일 공식 출범한 1기 시민감리단은 자격, 전공, 경력 등을 고려해 뽑힌 건축, 전기, 통신, 소방, 토목시공, 도로, 철도, 상하수도, 하천 분야 총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1기 감리단은 2021년 7월까지 30억원 이상 규모 도 및 도 소속기관 발주 공사해 참여해 부실방지, 재해예방, 품질·안전관리 실태 점검 등을 중점 수행한다.

올해는 이번 하남선 현장을 포함해 건설공사 69건 중 공정률이 20% 미만이거나 80% 이상인 현장·공사중지 현장 43건을 제외한 26건(철도 5건, 도로 7건, 하천 9건, 건축 5건)을 대상으로 감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방윤석 건설국장은 “전문성을 갖춘 시민들의 참여로 안전하고 공정한 경기도 건설환경 조성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며 “건설현장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이 근절되도록 감리단 운영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