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국민정서 반하는 부분 있지만 특혜 아냐”
정춘숙, “국민 정서 말하는데 팩트…대응 잘못한다는 의견 나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딸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공세가 거세지자 더불어민주당도 이에 맞서 ‘조 후보자 지키기’에 나서며 정면돌파하는 양상이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21일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는 “청문회 관련된 준비를 우리가 잘해야 한다”고 철통방어를 주문했다.

이어 “언론이 여러 가지 부풀린 것도 있고 우리도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최선을 다해 대응하자”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조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의혹제기에 대해 “가짜뉴스를 독가스처럼 피우고 슬그머니 이슈를 바꿔 의혹만 부풀린다”며 “가짜뉴스 청문회 그리고 공안몰이 청문회 가족털기 청문회 정쟁 반복 청문회”라고 맹비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청문회가 채 시작하기 전에 야당 대표는 앞장 서서 공안 조서를 작성하고 있다. 후보자는 사라지고 들춰내서는 안 될 가족의 프라이버시가 드러나고 인권침해가 자행되고 있다”면서 “네티즌들은 '인권살해'라고까지 규정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사청문회를 9월 초로 미루는 한국당을 향해 “날짜도 잡지 않고 오는 24일 광화문에서 장외 집회를 열어 '좌파 폭정을 심판하겠다'는 것은 매우 이중적 태도”라며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여당이 조 후보자에 대한 본격적인 감싸기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 우리 조 후보자가 해명을 충분히 할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만일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해명을 내놓는다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결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을 지지하는 층이 지금 이 문제에 더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하고 비판을 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들이 결코 양보하지 못하는 기회의 평등의 문제에 맞닿아 있고 교육·병역 문제는 ‘평등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 후보 딸의 특혜 논란과 관련해서는 “한양외고를 들어갈 때 그 다음에 고대 들어갈 때, 부산 의전원에 들어갈 때 각각 조 후보자의 딸이 가질 수 있었던 행운과 특별한 케이스는 각각 다 해명이 가능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이 특별한 케이스의 연속”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이 가장 민감해하고 또 우리 젊은 청년들이 상당히 실망감을 갖게 되는 상대적 박탈감의 대상”이라고 했다.

하지만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결론적으로는 총력 대응 하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사법개혁을 완성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법사위원들이 따져봤는데 사실이 아닌 게 많이 있다”며 “팩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정서적으로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국민 정서’에 반하는 부분이 있으나, 특혜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국 청문회이기도 하지만 사법 개혁에 대한 문제, 한국당이 국면을 전환하려는 이유들이 작동하기 때문에 당이 잘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딸과 관련된 의혹들과 관련해서 “사람들이 감정적, 정서적인 부분을 말하는 데 사실관계만 말하는 것이 대응을 잘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정서를 얘기하면 정서로 얘기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일부 의원들이 갖고 있는 조 후보자에 대한 우려에 대해 “일부 의원들이 우려하는 부분들을 (의총에서) 상당히 불식시켰다고 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