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런 사람을 법치의 수호자 자리에 앉히는 게 대통령이 말한 공정이고 정의냐”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21일 여러 논란에 휩싸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만약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 정권은 걷잡을 수 없는 국민의 저항에 직면하고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청와대에 경고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들은 대통령의 평등, 공정, 정의가 가증스러운 위선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평등, 공정, 정의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 자유, 법치와 함께 민주공화국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를 규정한 우리 헌법의 가치다. 저런 사람을 법치의 수호자 자리에 앉히는 것이 대통령이 말한 평등이고 공정이고 정의냐”라며 “평등, 공정, 정의는 죽었다”라고 문 대통령을 직격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유 전 대표는 “2016년 가을과 겨울, 대한민국을 밝힌 촛불도 평등, 공정, 정의를 향한 민주공화국 시민들의 분노”라며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사람은 대통령 본인이니 이 모두가 대통령의 책임 아닌가. 대통령은 지금 당장 국민의 물음에 답해야 한다”고 대통령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은 당장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그를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 이것은 국민의 명령”이라며 “대통령만이 할 수 있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유 전 대표에 보수통합 러브콜을 보내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앞서 같은 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거라 했는데 거짓말과 기만이었다. 적폐의 삶을 관통해 온 후보자가 무려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고 이제 법무부장관까지 하겠다고 나온 게 결과”라며 “조 후보자를 품으면 품을수록 정권 침몰은 가속화할 것”이라고 유 전 대표처럼 문 대통령의 취임사를 인용해 한 목소리로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