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돌아다니면서 당 대표 영역까지 넘보는 것은 주제 넘어”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1일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겨냥 “야당 원내대표가 존재감이 있었던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부여당의 행태를 꼬집어 “지금 야당 원내대표를 깔보고 자기들 마음대로 국회 운영을 하는 저들이다. 조국 같은 사람을 법무장관에 지명할 정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패스트트랙, 맹탕 추경 등에서 보지 않았는가. 원내대표의 역할은 원내 운영이고 원내투쟁”이라며 “제 역할에 충실해라”라고 거듭 나 원내대표에 일침을 가했다.

특히 홍 전 대표는 나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대한민국 위기극복 대토론회’에 참석해 보수통합 관련 발언 등을 했던 점도 꼬집은 듯 “당 대표는 원내를 포함한 정국 전체를 아우르는 역할을 한다”며 “세미나나 돌아다니면서 당 대표의 영역까지 넘보는 것은 주제 넘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작년 6월 미북회담을 앞두고 야당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대통령과 단독 회담을 했을 때 대통령은 나에게 김성태 원내대표의 강경투쟁을 완화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김성태의 원내투쟁이 너무 힘들게 하고 부담스럽다는 뜻”이라며 “그 정도로 김성태는 대통령도 겁을 냈던 야당 원내대표였다”고 전임 원내대표와 비교해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홍 전 대표는 “김성태처럼 대통령도 겁을 내는 원내대표가 되어야 야당이 산다”고 역설했는데, 그는 전날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성태 원내대표일 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무려 80%를 상회했었는데 그 압도적인 시절에도 김 원내대표의 깡은 참으로 대단했다”며 “그때보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절반이나 떨어진 지금 한국당 원내대표는 과연 비리백화점 조국을 보낼 수 있는지 한번 눈여겨보자. 정치책임은 결과책임이니 못 보내면 이제 그만 내려오는 게 당을 위해 좋겠다”고 나 원내대표를 압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