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비분담금 언급 "굴욕적인 대미 추종 행위"

한미 장병들이 연합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DB
한미 장병들이 연합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마지막 날까지 맹비난을 쏟아내는데 열을 올렸다.

20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연합지휘소훈련의 허울은 벗겨졌다’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남조선에서 벌어진 대규모의 합동군사훈련이 도발적인 북침전쟁연습으로서의 진면모를 여지없이 드러냈다”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신문은 “스쳐 지날 수 없는 것은 호전광들이 연습에 ‘점령지역’에서의 평정 및 치안 질서유지, ‘정부’ 조작 등을 내용으로 하는 그 무슨 ‘북 안정화 작전’이라는 것까지 포함시킨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것은 연합지휘소훈련이 과연 무엇을 노린 것인가 하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미사여구나 늘어놓고 간판이나 바꾼다고 해 연합지휘소훈련의 침략적이며 도발적인 성격이 달라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며 “‘연합지휘소훈련은 우리 공화국을 불의에 선제공격하기 위한 침략전쟁 불장난”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남조선군부 호전 세력은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최신 무장장비 도입에 기승을 부리면서 한편으로는 전쟁연습 소동을 끊임없이 벌이며 정세 악화를 부추겼다”고 주장하며 “그 어리석은 행위의 대가를 뼈저리게 치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더불어 북한은 한미방위비분담금 협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신문은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는 남조선을 저들의 탐욕을 채워주는 수탈의 대상으로, 제 마음대로 빼앗아내고 부려먹을 수 있는 노복으로밖에 여기지 않는 상전의 심보”라고 주장했다.

이어 “증액요구가 날로 거세지는 것은 역대 남조선집권자들의 굴욕적인 대미 추종 행위가 초래한 것”이라며 “남조선집권자들이 민족적 자존심도 없이 인민들의 혈세를 침략군에게 섬겨 바치며 잔명을 부지하고 동족 대결을 심화시킨 것은 천추에 용납 못 할 매국 반역행위”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