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 비리 종합선물세트…검찰청서 수사 받아야”
이인영, “가족 청문회로 변질…인권침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

야권은 조 후보자와 그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지적하며 ‘사퇴’를 주장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를 “비리의 종합선물세트, (비리)무한리필 후보자”라고 몰아세웠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불법사모펀드, 위장이혼, 차명부동산재산, 채권 조작, 듣기만 해도 막장 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이 모든 의혹이 놀랍게도 조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라며 “즉각 사퇴해야하고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즉각 지명 철회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금 인사 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검찰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될 것 같다”면서 “문 대통령께서 이 의혹을 알고도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대국민 조롱이자 대국민 농락이고 만약 대통령도 모르셨다면 이는 대한민국 인사검증 시스템이 조 후보자 한명에 의해 무력화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 박상민 기자]

나 원내대표는 “위장이혼 제태크, 사학 제태크, 민정수석 제태크, 대한민국 법 제도를 본인과 일가족의 돈벌이 제태크로 악용하는 편법의 달인이었다”며 “위장이혼으로 사업 재테크의 정수를 보여줬는데 동생 일이라 나는 모른다고 빠져나갈 궁리 하지마라. 조 후보자는 이 심각한 위장이혼 사기극의 당사자이자 연출자 될 가능성마저 보인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당은 이날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1차 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와 가족과 관련해 추가 의혹을 제기하는 등 조 후보자 낙마에 화력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자리에서 주광덕 의원은 조 후보자 전 제수(남동생의 아내)가 이날 호소문을 낸 것과 관련해 “전문가가 대필해준 의혹이 짙다”면서 “국민 상식에 전혀 맞지 않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부동산을 구입했다는 자금출처를 정확히 밝혀달라”며 “단순히 부동산 매매당시의 매매대금 금융 거래 내역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자금 출처에 의해 마련한 것이라는 그 근본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곽상도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이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성적 미달로 2차례 유급했는데도 6학기에 걸쳐 장학금을 받았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조 후보자의 재산은 56억 4000만원으로 이 중 예금이 34억 4000만원이나 되기에 장학금 수혜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보면 포르쉐 외제 승용차 타고 다닌다는 말까지 도는데 유급까지 한 이런 학생에게 6학기 동안 장학금 지급된 것은 납득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대다수 국민의 신뢰를 배신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더 이상 국민들을 우롱하지 말고 후보자 사퇴를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으로 갈 것이 아니라 법무부 산하 검찰로 가서 수사부터 받고 신분을 정리하는 것이 순서”라며 “즉각 사퇴하길 바란다”고 맹공격 했다.

김용남 전 의원은 “많은 범죄와 뚜렷한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다른 곳도 아니고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것이 대한민국의 국민 한사람으로 심한 모멸감을 느낀다”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 사퇴 촉구를 거들었다.

손학규 대표는 “조 후보자의 인사는 한마디로 정권 최고 핵심 실세에 대한 코드인사”라며 “법률적으로 무슨 범법 행위를 했느냐, 안 했느냐의 문제보다도 이 정권이 지금과 같이 국난이라고 얘기해도 좋을 이러한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론의 통합인데, 국론통합에 가장 크게 역행하는 이러한 코드인사를 대통령이 했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법률적인 하자 여부를 떠나서 도덕적인 차원에서 그리고 국론통합이라고 하는 정치적인 차원에서 조국 지명자에 대한 논란이 정치권, 언론, 공무원 사이에서 더 이상 나와서 국론을 분열시키는 일이 없도록 지금이라도 법무부 장관 지명을 철회해주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병호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조 후보는 본인과 가족이 나랏돈 42억을 떼먹어도 국록을 받는 장관이 되려하나. 한마디로 염치가 없다”며 “조 후보는 기술보증기금 채무 42억을 갚기 전에 청문회장에 설 자격이 없다”고 맹비난 했다.

문 최고위원은 “위장전입, 위장매매, 위장 소송, 위장이혼, 탈세의혹 등 눈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며 “이 모두 조 후보자가 알고 있었던 내용이고, 금전적 이득을 취한 것도 상당하다. 본인이 직접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도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와 청와대가 어영부영 시간을 끌면서 청문회 하루만 넘겨보려 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야당이나 시민단체는 신속히 이 문제를 고발하고 검찰은 최우선적으로 수사해 의혹을 풀어야 한다. 청문회는 그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권은 ‘무분별한 공세’라고 공직후보자의 직책 수행을 위한 자질과 도덕성 등을 살펴봐야 한다며 조 후보 지키기에 나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 백대호 기자]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인사청문회를 후보자는 물론, 후보자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무책임한 인신공격, 신상 털기를 위한 청문회로 진행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근 우리 국민들은 ‘후보는 사라지고 가족 청문회로 변질되고 있는 것은 가족에 대한 지독한 인권침해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계심을 한국당은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국회는 조국 후보자의 사법개혁 의지와 법무부장관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한국당도 낭설을 의혹으로 키우려는 안간힘 대신 청문회 날짜를 잡아 청문회를 통해 의혹을 투명하게 해소할 수 있는 야당의 유능하고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최근 어떤 언론 보도를 보니 동생 내외가 이혼을 했는데 만난다고 한다”며 “아이가 있는데 이혼했다고 아이가 있어도 안 만나는 것이 정상인가? 정말 가슴이 아파서 말하기도 어렵다”고 전했다.

박 최고위원은 “저희 형도 이혼했는데 딸이 있다. 정기적으로 만난다. 안 만나야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저희 어머니에게는 소중한 손녀고, 저에게는 소중한 조카이기 때문에 집안에서도 챙긴다”고 했다.

그는 “너무 일방적으로 검증이 안 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 과연 무슨 도움이 될까하는 생각이 든다”며 “의혹 제기는 있지만 뒷받침할 만한 증거도 없기 때문에 과연 제대로 된 검증을 위한 의혹 제기인지, 아니면 흠집을 내기 위한 주장인지 혼란스럽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