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사사사 행적 파헤치기로 확대”
하태경, “文 대통령, 위선대장군을 장관으로 뽑는 과오 범하지 않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가 주말인 18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18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공세를 ‘무분별’, ‘신연좌제’, ‘가족 청문회’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 비꼬았다.

민 의원은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지난 17일 ‘조국 인사청문회, 가족청문회로 변질 우려’라고 논평한 것에 대해 “‘조국 인사청문회, 가족청문회로 승화돼 국민의 궁금증 풀어줄 것으로 전망’으로 제목을 바꿔야 할 이 헛웃음 나오는 민주당 논평”이라고 비꼬았다.

이어 “‘조국이 무죄라면 대한민국의 교도소는 다 비어있어야 된다’”면서 “민주당 논평에 붙은 베스트 댓글”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민 의원은 지난 17일에도 “언론은 조 후보자가 이른바 ‘사사 행적’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거라고 하더라”며 “'사'모펀드와 '사'노맹 활동이 발목을 잡을 거라고 했는데 오늘 아침 '사'가 하나 더 붙게 됐다. 이른바 총체적 '사'학비리”라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조국이 헤쳐가야 하는 고난의 인사청문회는 ‘사사사 행적 파헤치기’로 확대됐다”며 “여권 안에서 조국의 대척점에 있는 이해찬 대표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움직임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여차하면 특검을 하자는 야당의 요구를 의외로 쉽게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그는 “먼저 임명된 윤석열 검창총장, 조국을 껄끄럽게 여기는 윤 총장은 어떤 정무적 판단을 내릴까”라며 “바야흐로 이 정권이 ‘조국 일병 구하기’ 작전을 앞에 두고 레임덕의 분수령을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해 “대인추상(待人秋霜), 지기춘풍(持己春?)한 사람”이라며 “즉, 조국은 남에겐 추상처럼 엄하고 자기에게 봄바람처럼 관대하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조국은 2010년 위장과 스폰서의 달인들이라는 칼럼에서 MB정권 장관급 인사들을 신랄히 비난했다”며 “그런데 정작 위장의 최고 달인은 조국 자신임이 밝혀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빚 갚지 않기 위한 위장 이혼과 위장 매매, 사노맹의 반국가성 숨기기 위한 위장 이념, 그야말로 위장의 달인이자 위선 대장군”이라고 질타했다.

하 의원은 “부디 문 대통령은 위장의 최고 달인, 위선대장군을 장관으로 뽑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조 후보자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과 보수언론의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색깔론과 무분별한 폭로성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업무역량과 전문성 등에 대한 제대로 된 검증을 해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7일 국회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과 보수언론의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와 가족들에 대한 아니면 말고 식의 무분별한 폭로성 정치공세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인사청문회의 목적은 본래 국무위원급 후보자들에 대한 업무역량과 전문성, 도덕성 등에 대한 검증을 통해 해당 직책을 수행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최근 일부 야당의 태도를 보면 조국 후보자에 대한 역량이나 전문성, 자질 등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없고 과거 민주화 운동에 대한 색깔론 공세와 뚜렷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의혹제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이어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안에 대해 충분한 사실확인이나 근거제시도 없이 의혹을 제기하는가 하면, 가족관계라는 이유로 무조건 책임을 지라는 ‘신연좌제’적인 정치공세를 벌이고 있다”며 “이러한 야당의 정치공세에 동의할 수 없고 이제 중단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