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은 중단 촉구...대화는 호응해줄 것 촉구'

ⓒ청와대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우리 정부는 북한 연이은 미사일 도발과 문 대통령의 맹비난에도 여전히 유화적인 해법을 내놓고 있다.

16일 정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직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지도통신망을 통해 NSC 상임위원회 긴급 회의를 개최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이에 따른 한반도의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상임위원들은 “북한이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이유로 단거리 발사체를 연이어 발사하고 있는 행위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상임위원들은 이번 발사체의 세부 제원 등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정밀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

상임위원들은 또한 우리 군이 주도하는 전작권 전환을 위한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을 통해 어떠한 군사적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이날 통일부는 북한이 조평통을 통해 문 대통령을 맹비난한 것과 관련해서는 “남북 정상 간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 합의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남북관계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밝혔다.

같은 날 통일부 김은한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면서도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라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