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14개 공항 운영 AP1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4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PT Angkasa Pura 1, 이하 “AP1”)와 “인천공항공사 ? AP1 간 해외사업 동반추진 및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협력 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 / 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4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PT Angkasa Pura 1, 이하 “AP1”)와 “인천공항공사 – AP1 간 해외사업 동반추진 및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협력 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 / 인천공항공사)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4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PT Angkasa Pura 1, 이하 “AP1”)와 “인천공항공사 – AP1 간 해외사업 동반추진 및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협력 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공사와 MOU를 체결한 AP1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분 100%를 보유한 국영기업으로, 발리공항을 포함한 인도네시아 중·동부지역의 14개 공항을 운영하고 있으며, 물류, 주변지역개발, 상업시설 운영, 공항 유지보수 등 공항 관련 5개의 전문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대표적 공항운영그룹이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 AP1 파익 파미(Faik Fahmi) 사장 등 양 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인천공항공사와 AP1은 이번 MOU 체결을 바탕으로 기존의 상호 협력관계를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격상하고, 인도네시아의 공항개발 사업을 포함해 향후 해외 공항사업 동반 진출을 위해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인천공항공사의 해외사업 중점 타깃 지역 중 하나로, 공사는 인도네시아에서 △수라바야공항 상업 컨설팅사업(2015) △자카르타공항 T3 상업 컨설팅사업(2017) 등 5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현지 공항사업의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AP1과 5억 7천만 원 규모의 교육컨설팅 계약을 체결해 AP1 산하 14개 공항의 임직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공항 운영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17,000여 개의 섬으로 구성된 인도네시아는 2억 6천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세계 4위권의 인구 대국으로 항공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해외공항사업의 블루오션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공항은 모두 186개로 30개의 주요 공항을 국영기업인 AP1(중?동부 14개 공항), AP2(서부 16개 공항)가 각각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공항협의회(ACI) 기준 지난해 연간 항공수요는 2억 1천만 명에 달한다. 

특히 국제공항협의회(ACI)는 인도네시아의 항공수요가 연평균 10%(2018~2040년) 가량 고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인도네시아 항공시장은 2027년 3억 5천만 명, 2040년 경 6억 6천만 명에 달하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와 같은 폭발적인 항공수요 증가에 힘입어 인도네시아 정부는 노후화된 공항을 확장 ? 개발하기 위해 바탐 항나딤 공항 등 주요 공항에 대한 PPP(민간투자개발) 사업 발주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사는 이번 MOU 체결을 바탕으로 AP1과 인도네시아 공항개발사업의 공동참여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공사는 이슬람 문화권인 인도네시아 AP1과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중동지역 공항개발 사업에도 공동 진출을 추진하는 등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공사 해외사업 무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4월 22일 1,400억 원 규모(12,760만 달러)의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위탁운영사업을 수주했으며, 지난해 12월 9일 그랜드 오픈 행사를 시작으로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공사는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위탁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국제무대에서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공항 운영 노하우를 다시 한 번 입증한 만큼, 앞으로 중동, 아시아, 동유럽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확장하고 지금껏 컨설팅 사업 위주로 진행되어 온 해외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신공항 개발, 터미널 위탁운영, 지분투자 등으로 다각화해 Fraport, ADP 등 해외공항사업의 리딩 기업들과 어깨를 견주는 글로벌 공항운영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인천공항공사는 인도네시아 대표 공항운영사인 AP1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2억 1천만 명의 인도네시아 항공시장으로 해외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며 “앞으로 공사는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중동, 아시아, 동유럽 등 전 세계로 해외사업을 확장하고 국내기업과 동반진출을 추진함으로써 국가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