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지키는 튼튼한 국방설계도 '20-24 국방중기계획' 수립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방부는 향후 5년 동안 군사력 건설과 운영 계획에 총 290.5조원을 투입한다.

14일 국방부가 발표한 ‘2020~2024 국방중기계획’에 따르면 국방부는 2020년부터 5년 동안 전방위 안보위협에 주도적 대응이 가능한 군,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정예화된 군, 선진화된 국가에 걸맞게 운영되는 군을 구현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이에 따라 해당 기간 소요되는 재원은 총 290.5조원(연평균 증가율 7.1%)으로 방위력개선분야는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해 첨단전력을 증강한다.

특히 다양한 위협에 대비한 전략적 억제 및 작전적 대응능력 구현,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 대응능력 확보, 국방 연구개발 재원 확대를 통한 자주국방과 방위산업 육성정책 구현에 중점을 두고 총 103.8조원을 투입한다.

더불어 핵·WMD 위협 대응 등 전략적 억제 능력 확보를 위해 34.1조원을 투입하고, 한국군 핵심 군사 능력과 작전적 대응 능력을 구비하기 위해 56.6조원을 투입한다.

또 전력운영분야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스마트한 국방운영으로 도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군 전력의 적정 가동률 보장 및 숙련도 확보, 첨단기술 기반의 스마트 국방운영, 사회와 단절 없는 생산적 병영생활문화 구현, 장병 안전·지자체 상생가치 실현으로 국민의 신뢰 회복에 중점을 두고 총 186.7조원을 투입한다.

뿐만 아니라 부대계획분야는 작전 전투중심의 인력·부대구조로 전환하는데 숙련된 간부 확보를 위한 인력구조 재설계, 현행작전부대 보강으로 군사대비태세 강화, 군 구조 개편 및 무기체계 전력화에 따른 소요인력 반영에 중점을 뒀다.

한편 국방부는 같은 날 “20~24 국방중기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