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평화의 연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두번째 개최

14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2019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 행사를 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14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2019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 행사를 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이 개최되고 있다.

14일 여성가족부 오전 11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시민단체 및 학계 전문가, 청소년, 일반국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리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작년부터 기림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 기념식을 개최했으며 올해가 두 번째 기념식이다. 

8월 14일은 지난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께서 ‘위안부’ 피해사실을 최초 공개 증언한 날이며, 정부 기념일 지정 이전에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2012년 12월, 이날을 ‘세계 위안부의 날’로 정한 이래 매년 8월 14일마다 다양한 기념활동을 펼쳐왔다.

이번 기념식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여성인권과 평화, 연대의 차원으로 인식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인 청소년과 국제사회 인사가 참여한다.

식전공연에서는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아라 합창단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어릴 적을 회상하는 노래를 부른다.

편지낭독 순서에서는 배우 한지민이 직접 유족이 어머니에게 드리는 애절한 편지를 낭독하며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겪었던 아픔을 전한다

기념공연에서는 피해자 할머니의 독백을 시작으로 할머니의 고통, 상처 등을 청소년들이 무용과 노래로 표현하고, 마이크 혼다 전 미국 하원의원, 아찬 실비아 오발 우간다 골든위민비전 대표 등 국제사회의 인사들이 평화와 인권을 위해 연대하겠다는 메시지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림의 날을 맞아 정부 기념식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및 시민단체 등이 마련한 다양한 전시, 공연, 행사 등이 개최되면서 전국적인 추모분위기가 조성될 예정이다. 

더불어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기림의 날 기념식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을 더 깊이 공감하고 할머니들의 용기와 목소리를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