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사진/문미선 기자
제주도청.사진/문미선 기자

[제주 취재본부 / 문미선 기자] 여름철 수온상승과 함께 찾아오는 병원성 비브리오균이 제주에서 검출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청된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오상실)은 병원성 비브리오 균이 해수욕장, ·포구를 대상으로 지난 7월 검사한 결과, 8개 지점에서 검출됐다고 13일 밝혔다.

제주도는 올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주요 항만·포구 16개소, 해수욕장 18개소를 대상으로 비브리오콜레라, 비브리오패혈증균 등 병원성 비브리오균 감시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온이 상승하는 7~8월에는 조사지점을 추가하여 조사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도내 항·포구 75, 해수욕장 54건을 검사하여 항·포구에서 3, 해수욕장에서 6건 등 총 9건의 병원성 비브리오균을 검출했다.

이호테우해변의 경우 비브리오콜레라균과 비브리오패혈증균이 동시에 검출됐으며, 고산항, 하도해수욕장, 평대해수욕장에선 비브리오콜레라균이, 서귀포 천지연, 산지천 일대 민물과 교차하는 지점, 화순해수욕장에선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됐다.

지난해 실시한 총 212건의 검사에서 13건의 병원성 비브리오균이 검출됐으며, 2017년에는 216건 중 16건이 검출됐다.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지난 5년간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는 20142, 162, 171명이며, 현재까지 비브리오콜레라 감염환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비브리오패혈증균은 해양에서 흔히 서식하는 균으로 설익거나 생으로 섭취한 해산물을 통해 주로 감염되며, 몸에 난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오상실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병원성 비브리온균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로 감염병 발생 차단의 최일선에서 건강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