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日, 금융보복 카드 없을 것”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9일 “일본이 20년 전 IMF 외환위기 시절처럼 한국에 금융 위기를 유발할 수 있다 라고 하는 것은 가짜 뉴스”라고 규정했다.

김 실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본이 한국에다가 제2의 IMF를 일으키려고 한다. 또 다음 보복의 타깃은 금융이 될 것이란 이야기들이 돌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김 실장은 금융 보복에 대해 “일본의 카드 속에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금융자금 회수와 관련해서 “금융도 직접 금융 시장, 자본 시장이 있을 수가 있고 그다음에 여수신을 하는 금융 회사의 대출을 회수하는 부분이 있을 텐데 양쪽 모두 다 20년 전에 비하면 일본 쪽에서 온 자금의 비중이 굉장히 줄었다”며 “그때는(IMF 시절) 사실 일본 은행들로부터 돈을 빌린 것, 대출받은 것이 단기적인 유동성보다도 굉장히 규모가 컸기 때문에 직접적인 충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어떤 외환 준비의 상태나 또는 일본 기업들의 한국에 대한 대출 비중을 생각하면 20년 전과는 상황이 천양지차”라며 “우리나라 국가 전체의 어떤 신용 등급이나 금융회사들의 신용 등급이 일본보다 2단계나 높다”고 강조했다.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최근에 전 세계의 주가 흐름이 다 안 좋았다. 물론 이번 주 월요일날 한국 시장이 굉장히 안 좋았다”며 “그렇지만 정작 일본이 각의 결정을 발표한 날 8월 2일날은 일본이 우리보다도 훨씬 더 많이 떨어졌다”고 했다.

김 실장은 “이번에 일본이 수출 제한 조치를 하고 있는 그 3개 품목과 관련된 일본 기업들의 주가도 저희들이 매일 체크하고 있다”며 “어떤 기업은 주가가 올라가기도 하고 어떤 기업은 떨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상당히 떨어진 기업들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컨딘전시 플랜(contingency plan) 비상 대응을 갖고 있다”며 “확률 제로라는 것은 없다. 어떤 일이 벌어질 수도 있겠지만 정부가 그것에 대해서 미리 준비를 하고 있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