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적으로는 부정적 영향 받겠다는 응답 높았지만 장기적으로는 낙관 전망 늘어

5개 기업 재직자 모두 국산화가 가능하다는 응답이 더 높았다. ⓒ블라인드
5개 기업 재직자 모두 국산화가 가능하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블라인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일본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의 수출 규제를 진행하고 있지만, 국내 업계 재직자의 절반가량은 해당 품목의 국산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앱 블라인드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재직자 4308명을 대상으로 7월 26일부터 8월 4일까지 실시한 설문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여기에 따르면 업계 재직자 46%가 ‘일본 수출 규제 품목의 국산화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불가능하다’는 응답은 전체의 34%, ‘잘 모르겠다’는 20%였다.

주요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업 재직자의 응답을 살펴보면 삼성디스플레이 재직자의 51%, LG전자 재직자의 47%, SK하이닉스 재직자의 44%, LG디스플레이 재직자의 43%, 삼성전자 재직자의 42%가 ‘일본 수출 규제 품목의 국산화가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본 설문에는 삼성디스플레이 280명, LG전자 356명, SK하이닉스 486명, LG디스플레이 361명, 삼성전자 567명의 재직자가 참여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장·단기적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받을 영향을 묻기도 했는데, ‘재직 중인 회사가 일본 수출 제재로 인해 어떤 단기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부정적인 영향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전체 응답의 68%로 압도적이었다.

반면 장기적 영향을 물어보자 ‘부정적인 영향 받을 것’이라는 응답이 36%로 절반가량 낮아진 한편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36%)’, ‘긍정적인 영향 받을 것(27%)’로 낙관적인 전망이 늘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