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규탄, 일본제품 불매운동 선언?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지난 5일 경기 양주시(시장 이성호)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는 지난 2일 일본의 경제침략이라 일컬어지는 ‘백색국가 제외’를 규탄하는 범시민 규탄결의대회가 열렸다. 

5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지난 2일 일본의 경제침략이라 일컬어지는 ‘백색국가 제외’를 규탄하는 범시민 규탄결의대회가 열렸다.사진/고병호 기자 ?
5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지난 2일 일본의 경제침략이라 일컬어지는 ‘백색국가 제외’를 규탄하는 범시민 규탄결의대회가 열렸다.사진/고병호 기자  

이 자리에는 양주시의 사회단체장 협의회, 양주시, 양주시의회 주관으로 정성호 양주시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대순 양주부시장, 양주시의 도, 시의원, 각 기관 및 관변 사회단체장을 포함해 시민 600여명이 모여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철회와 사과를 촉구하고 일본의 경제침략을 규탄했다. 

특히 시민대표인 박영철, 최태옥 씨는 양주시민들을 대표한 결의문을 통해 일본정부의 지난 7월 4일 3개 품목의 수출규제 시행으로 한국의 대법원이 결정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 보복을 하고 8월 2일 백색국가 배제조치로 한국의 수출과 무역을 규제하는 일방적인 무역 보복조치를 자행한 것에 유감을 표시했다. 

또한 이 같은 일본정부의 행위는 양국의 협력과 신뢰를 훼손시키고 대한민국의 심각한 도전과 세계의 자유무역 국제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로 규정해 일본제품 불매운동 전개를 선언했다. 

또한 시민대표들은 일본은 전후 자유무역주의의 가장 큰 수혜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질서를 파괴하고 자기당착에 빠져 경제적 수단을 발판으로 동북아시아 평화에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는 책임을 져야 하며 대한민국과 양주시는 더 이상 일본에지지 않는다는 결의를 다짐했다. 

이로써 양주시와 양주시민은 일본에 가지 않고 일본제품을 사지 않는 ‘노재팬 운동’을 일본이 수출규제를 풀고 보복조치 철회가 있을 때까지 무기한 지속할 것을 선언했다. 

이뿐만이 아니라 양주시는 일본 아베정권이 우리나라 사법부 결정을 존중하고 36년간 식민지배로 한민족의 학살과 위안부 문제 등 역사적 피해에 대한 진정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기북부에서는 양주시가 시발이 된 ‘아베정권 규탄’과 수출규제 규탄의 움직임이 향후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의정부시를 비롯해 인근 지자체 움직임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