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방사능물질 기준치 보다 4배 정도 초과 검출...우려"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 / ⓒ시사포커스 DB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이 도쿄를 포함해 여행금지 구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일 최 위원장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일본 여행금지 구역 확대를 언급하며 “여행 자제는 여행금지구역을 사실상 확대를 해야 되며 동경을 포함해서 검토해야 되는데 동경에서 방사능물질이 기준치보다 4배(정도) 초과돼서 얼마 전에 검출이 됐다”고 그 근거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그게 지금 검출이 됐기 때문에, 그래서 전역을 놓고 여행금지지역을 저는 확대를 하고 그 포인트에 해당하는 것을 찍어서 확대해야 된다고 본다”며 “올림픽도 동경을 중심으로 여러 군데 분산 개최되는데 동경도 그렇고 후쿠시마 같은 경우도 거기서 야구를 비롯해서 열리므로 그것을 좀 면밀히 봐서 우리가 해당조치를 해야 된다”고 했다.

이어 “이건 올림픽과 무관하게 우선 방사능이라든가 또 이런 것들이 기준치 이상으로 초과 검출돼서 안전이나 생명, 건강에 위해가 될 정도인 지역은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반일시위와 함께 일본 외무성이 한국여행 주의공지를 올린 것과 관련 “그것이 주의이기 때문에 그건 뭐 사실 제 발등 찍는 것”이라며 “오히려 일본은 도후쿠 대지진도 있었고 방사능 오염도 있고 그것이 먹거리까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정에서 해당조치를 안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지도 아니고 주의 등 소위 말해 ‘이렇게 살짝 긁는 그런 건 제 발등 찍기’”라고 설명하며 “여행 분야는 일본에서 스스로 건들면 더 막대한 피해가 가는 것”이라고 했다.

또 “예를 들어서 중국에서 사드 문제로 중국 관광객이 안 온다고 우리 관광업계나 관련 산업에서 굉장히 걱정 많이 하고 피해를 입었다”며 “1년에 800만 명의 중국인이 한국에 오고. 1년에 750만 명을 이미 일본을 가기 때문에 금지구역 확대로 반드시 이건 가장 먼저 조치해야 될 분야”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