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산업 사용되는 수치제어 기계 70% 이상 일본산…해결책 못 들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당정청 대응을 꼬집어 “기업들이 버텨낼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한데, 내놓지 못하면서 싸워서 이기자고 말만 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시흥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 “제조업 전반에 상당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안다. 정부가 외교도 못하고, 대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어 답답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금형산업에 사용되는 수치제어 기계의 70% 이상, 거의 90% 가까이가 일본산이라고 들었다. 이 때문에 지난 7월 초 금형산업협회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만나 애로사항을 전달한 것으로 아는데 시원한 해결책을 듣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부품소재 자립화에 중점을 둔 정부 정책에 장기과제도 필요하지만 당장 기업들이 버틸 수 있는 맞춤형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황 대표는 “정부가 추경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금융지원과 부품소재 예산을 1조원 이상 투입한다고 하지만 근본적 문제는 그대로 놔둔 채 아무리 재정지원을 한들 기업이 살아날 수 있겠나”라며 “경제정책을 전환하지 않고는 결국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최저임금 급등과 근로시간은 감축된 반면 규제는 강화되는 현 정부의 반기업 정책으로 말미암아 기업들이 얼마나 힘들지 짐작된다”며 “우리 기업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경제정책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황 대표는 “여러분이 바라는 것도 마음껏 뛸 수 있는 환경이지 정부 지원만 바라보진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지금 당에서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기업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인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더욱 적극 수렴해서 현실에 맞는 방안을 서둘러 찾아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