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원내대표들, 특위 구성 방안과 기한 내 합의안 도출 위한 해법 마련해야”

오신환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법률의 합의안을 양대 (정치개혁·사법개혁) 특위 활동 기한 내에 도출하기 위한 정치협상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는 다른 현안에 묻혀서 미뤄지고 있는 선거제도 개편안을 검찰개혁 패스트트랙 지정법률 등에 대해 조속히 논의를 재개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더 이상 소위원장 배분 문제를 두고 시간을 허비하는 등 투 특위를 공전시킬 수 없다”며 “이대로 허송세월하며 상황을 방치한다면 국회는 이달 말로 예정된 양대 특위 활동 시한 종료를 앞두고 여야가 또다시 격돌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일본의 경제도발로 인해 나라 전체가 어수선한 상황”이라며 “교섭단체 대표들이 특위 구성 방안과 기한 내 합의안 도출을 위한 해법을 마련하고 두 특위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럴 때일수록 국회는 일본에 대한 철저한 대응과 함께 우리 안의 문제 역시 차질 없이 챙겨나가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일본이 경제전쟁을 벌이는 와중에 선거제도 등을 어떻게 하느냐를 두고 우리끼리 멱살 잡는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서 되겠느냐. 차이를 강조하기보다는 국론 결집을 위해 힘을 합하는 길을 택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양대 특위와 관련해 정개특위는 현재 선거제 개편을 다루는 제1소위원장 자리를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이 대립하며 가동이 멈춘 상태고, 사개특위는 이날 오전 중 유기준 신임 위원장 선출 등 새 위원회 구성을 위한 전체회의를 진행하지만 활동시한(8월31일)까지 한 달도 남지 않은데다 패스트트랙으로 두 특위에 동시에 법안이 올라가 있어 정개특위가 공전 상태인 이상 여기에 맞물려 있는 사개특위 역시 활동시한(8월31일) 내 논의를 끝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