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이젠 문화예술 분야까지…전방위적 극한 대치로 몰아가”

심상정 정의당 대표.[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일본 최대 규모의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서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일방적으로 중단된 것과 관련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5일 “주최측은 일본 시민들의 항의와 협박이 쏟아졌기 때문에 전시를 중단한다고 밝혔지만, 일본 정부의 압박이 더 큰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전시회 제목이 ‘표현의 부자유·그후’인데, 그야말로 ‘표현의 부자유’를 증명해보인 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보조금 지원 중단 발언이나, 가와무라 다카시 나고야 시장의 공개적인 전시 중지 요청, 심지어 독일에서 전시되고 있는 소녀상까지 철거하라는 압력을 행사한 사실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일본 정부가 과거사를 경제로, 경제를 다시 안보 문제로 연계하더니, 이제는 시민사회와 문화예술 분야까지 전방위적 극한 대치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유감을 표했다.

그는 “표현의 자유마저 침해하는 일본 정부의 행태는 결국 일본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시민사회의 자존감을 해치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정부와 여당이 안전·환경·노동에 대한 규제 완화를 언급하자 “정부가 재계의 주52시간제 무력화, 착한 규제 완화 요구 등의 무분별한 요구를 수용해서는 안 된다”며 “이런 우려가 현실이 될 경우, 국민들은 대통령이 핵심 국정기조로 제시한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와 ‘노동존중 사회’를 포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