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남북 위안부 피해 공동 조사…북한에 제안해야”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ISOMIA·지소미아) 파기를 촉구했다.

설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장 정부는 지소미아부터 파기하길 주문한다”며 “우리 광복절이자 일본 패전일인 8월 15일에 일본에 파기 통지서를 보내 우리 국민의 뜻과 경고의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협정은 전범 국가 일본이 군대를 보유하게 하는 평화헌법 개정을 위해 국제적 여론 조성 때문에 추진된 것”이라며 “일본이 한국을 안보 파트너로 불신하고 부정했기에 지소미아를 유지할 사유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또 "우리가 일본의 경제침략 전쟁으로부터 승리하려면 무엇보다 전 민족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남북이 위안부 피해를 공동 조사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북에 제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경제침략으로부터 승리하기 위해서는 민족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일본이 한국을 적으로 간주하고 감행하는 오늘의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남북이 협력한다면 일본에 맞서는 과정에서 민족이 하나 되는 그날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했다.

설 최고위원은 “남북이 위안부 피해 등을 공동 조사하고 협력하는 방안을 북한에 제안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