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동일법안 발의돼도 양국 의회서 법안 통과는 어려울 수도”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4일 한일 갈등의 원인이 된 강제징용 노동자 문제 해법과 관련 “일본 관련 기업이 사과하는 걸 전제로 한일 양국 정부와 한일 연고나 기업들이 공동의 펀드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인권국제회의에서 만난 일본 의원들과 한일 갈등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북한 문제보다 한일갈등 문제 해법 마련으로 작은 성과도 있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이어 “아이디어는 일본 8선 중의원 나까가와 마사하루 의원의 제안”이라며 “일본 여당 의원은 참석 못했지만 야당의원들 세 사람이 참석했는데 야당 의원들은 한국 입장을 잘 이해하는 편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 최고위원은 “이런 시도가 양국이 갈등을 확대하기보다 공동해법을 만들려는 노력을 강화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저희 의원실에서는 법안 초안 작성 준비에 들어갔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한일 동일법안이 동시발의되더라도 양국 의회에서 그 법안이 통과되는 건 어려울 수 있다”며 “한국 의원들은 한국에서, 일본 의원들은 일본에서 일차적으로 의견을 수렴해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스페인에서 열린 이번 북한인권국제회의에는 한국에선 하 최고위원 외에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자유한국당 홍일표, 강효상 의원이 참석했으며 일본에서는 공동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은 불참하고 야권인 국민민주당의 와타나베 슈, 입헌민주당의 고니시 히로유키 상원의원, 무소속 나까가와 마사하루 의원 등 3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