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최소화할 방안을 정부가 얼마나 준비하고 있는지 염려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키로 결정하자 “기업이 버틸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지원하고 필요 자금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는데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에 참석해 “반도체·디스플레이·석유화학·배터리 등 주력 산업 전반에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일본 조치에 포함되는 전략물자가 1000여 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장기적으로 부품소재의 일본 의존도를 낮추려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 경제계가 건의하는 실질적 규제완화, 노동시장 개혁 등에 대한 법 개정이 필요하다면 준비해주고, 장기적으로 예산 투입돼야 하는 부분은 정부와 협의해 달라”며 “국가적 비상상황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우리 경제의 미래가 완전 달라질 수 있다”고 당부했다.

다만 황 대표는 정부를 겨냥 “정부가 얼마나 실질적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솔직히 걱정된다. 불안하고 조급한 상황”이라며 “충격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얼마나 준비하고 있는지 염려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흡한 게 있다면 한국당이 앞장서서 전문가와 함께 논의해 챙길 필요가 있다”며 “국민, 기업의 불안을 덜어드리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우리 당이 더욱 역할을 잘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황 대표는 “오늘 회의에서 실질적 대응 방안을 찾아 정부에 전달하고 민관정 협의회를 통해 실천하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차분하게 중심을 잡고 올바른 방향으로 국가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