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같아선 추경 보이콧 심정…결과물 지켜보고 책임 묻겠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일 본회의에서의 추가경정예산 처리와 관련해 “추경 찬성을 강제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바른미래당이 추경과 관련해 찬성한다는 것은 아니다. 생각 같아선 보이콧하고 싶은 심정”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의 태도를 보면 낙제점”이라면서도 “민생추경을 하겠다고 국민과 약속을 했기 때문에 판을 깨진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정치지형을 고려할 때 추경안 자체를 막기보다는 정부가 결과물을 만들어낼지 지켜보며 그 결과에 책임을 묻겠다”며 “다만 정족수 미달로 (본회의가) 무산되는 상황은 막아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른미래당의 국회 예결위 간사인 지상욱 의원도 이 자리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야당이 발목잡고 있다’고 사실과 다른 부적절한 얘기를 해 추경 협상이 난항에 부딪히는 일까지 생겼다. 그런 발언이 또 있을 시 여당이 추경을 야당 압박수단으로 사용할 뿐 진정성 있게 하고 싶은 뜻은 없다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부적절한 것도 있지만 나라가 심각한 위기에 처한 만큼 전향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이번 추경안 중 국가재정법에 맞는 요건에 해당하는 예산만 인정하기로 했고 빚내서 하는 추경은 옳지 않다고 했다. 특히 일본 무역보복 지원 예산은 원치고가 분명하지 않게 급조한 예산”이라면서도 “정부가 애초 제안한 지원예산 8000억원 중 4600억원 정도는 이번에 해줄 수 있다. 다시 만나면 제안할 건데 소화해 낼 수 있느냐, 없느냐는 정부의 능력”이라고 정부여당에 공을 넘겼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