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경제보복은 RCEP의 기본정신에 반하는 점 설명"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 ⓒ뉴시스DB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RCEP 장관회의를 통해 일본의 부당함을 국제사회에 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1일 유명희 본부장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CEP 장관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하는 자리에서 “RCEP의 장을 통해서도 역내 국가들에게 일본의 조치가 부당하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의 부당성과 함께 영내 공급망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설명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앞서 일본 측의 장관급 회담 제의를 거절한 것과 관련해 다시 제의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저희로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언제든 대화가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의 제차 거부에 대해 “일본의 행동을 미리 예단해서 말씀을 드리지는 않겠고 말씀드린 이틀 동안에 다양한 계기에 실무자를 포함해서 장관에 이르기까지 각종 계기가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회의가 열리기 전이니까 열려 있다”고만 했다.

더불어 WTO에 앞서 RCEP회의에서 어떤 형태의 부당성을 알릴지 묻는 질문에는 “RCEP은 공정하고 규범에 기반한 그런 무역체계를 형성하고 교역자유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일본의 조치가 이러한 RCEP의 기본정신에 반한다는 점을 역내 국가들에게 알리고 나아가서 일본의 조치가 역내 공급망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그러한 점 지적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를 통해)아태 지역이 글로벌 밸류체인의 핵심지역인 만큼 보다 더 공감을 잘할 수 있을 걸로 그렇게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