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中 자동차 시장 부진으로 영업이익 38.1% 감소

현대제철은 30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조 5,719억원, 영업이익 2,326억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사진 /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30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조 5,719억원, 영업이익 2,326억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사진 / 현대제철)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현대제철은 30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조 5,719억원, 영업이익 2,326억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시장 수요에 대응한 철근 판매물량 증가 및 조선용 후판·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량 확대에 힘입어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과 중국 자동차 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1%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향후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확대 및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현대제철은 신규 투자 및 연구개발 등의 경영활동도 함께 공개했다.

현대제철은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인천공장 대형압연 설비를 신예화할 계획이다. 이번 설비 투자가 완료되면 연간 14만톤의 생산능력이 증대되고 극후·고강도 형강의 생산 범위가 확대돼, 건축물의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최근의 수요 트렌드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완성차 부품 현지화 대응 및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 기반 확보를 위해 체코에 핫스탬핑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약 580억원이 투입되는 체코 신규 공장은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 및 환경 분야 투자도 지속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총 3,000억원을 집중 투자해 안전시설 보강 및 조도 개선 등 작업환경 안전도 제고와 비산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안전·환경 부문의 다각적인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혁신적 원가절감 아이디어 도출 등 회사의 수익성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글로벌 성장 둔화와 국내 민간 건설 부문 위축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