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반드시 막아야…한국당도 정부 노력 뒷받침할 생각”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제2차 일본수출규제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제2차 일본수출규제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0일 추가경정예산 심사와 관련해 “국익을 중심에 두고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추경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회 2차 전체 회의에 참석해 “여야가 1일 추경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 상황이 다급하고 위중한 만큼 특위 차원에서도 추경에 힘을 보태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국민과 기업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도 “위기 극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부족해도 정부가 제출한 내용을 꼼꼼하게 살피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한국당이 나서서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황 대표는 정부를 향해서도 “일본 정부가 각료회의를 열어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제외 결정은 한일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고 가는 치명적인 행위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일본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외교적 해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현실이 된다면 당장 8월 하순부터 전략물자 수입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하게 된다.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피해가 확산돼 우리 경제 전반이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반드시 막아야 한다. 동시에 기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 대응 방안도 서둘러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황 대표는 “한국당도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생각”이라며 “다행히 제가 제안한 민관정 협의회가 출범하게 됐는데 실질적 대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한국당도 적극 참여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당면한 국가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