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서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및 독도 망언, 러 군용기 침범 규탄 결의안 채택키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백대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29일 본회의를 내달 1일 개최하기로 하는 등 7월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1시간가량 회동한 뒤 “경제난과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국민의 고통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 전투기의 방공식별구역 진입,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지형마저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어 위기 앞에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게 국회 책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제370회 국회 개최를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오는 30일부터 안보국회의 일환으로 국회 운영위원회·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정보위원회를 개최하고 최근 안보상황 등에 대한 현안 질의를 실시하기로 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방안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및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일본의 독도 망언과 관련해 러시아, 일본의 영토주권 침해를 규탄하고 중국에 대해서도 유감의 뜻을 밝히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으며 추가경정예산 및 민생법안도 이때 함께 처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합의 결과를 내놓은 뒤 나 원내대표는 “야당으로선 안타까운 게 맨 처음 정부에서 제출한 추경안이 매우 부족했다. 이걸 국민에게 부끄러운 추경안이 되지 않도록 심사할 것”이라면서도 “추경으로 실정 덮으려는 여당 태도에 유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이번 북한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지소미아 파기, 전작권 전환 등 안보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가 많다. 현 안보사안의 핵심은 청와대이기에 운영위에서 안보상황의 엄중함을 제대로 따질 것”이라고 공세를 예고한 데 이어 “산업 경쟁력 강화하는 게 필요해 앞으로 이를 위한 법안에 대해서도 여야가 함께 조속히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합의안을 낭독한 오 원내대표는 “늦은 감은 있지만 어렵사리 합의가 이뤄져 다행이다. 두 분 원내대표 말씀대로 국가안보와 민생경제가 최우선”이라며 “이번 문제는 국회가 좀 더 적극적으로 역할 하도록 하겠다. 추경은 이미 심사했던 내용들과 향후 남은 기간 동안 찬찬히 따져볼 예정”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