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범국민·범국가적으로 힘을 모아나가는 기구”
박맹우, “부품 국산화 규제 빨리 푸는데 도움 될 것”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광수·바른미래당 임재훈·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등 5당 사무총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구성을 위한 비공개 실무회동을 마친뒤 회동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br>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광수·바른미래당 임재훈·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등 5당 사무총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구성을 위한 비공개 실무회동을 마친뒤 회동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 5당은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합의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범국가적 비상협력기구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를 오는 31일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박맹우 자유한국당·임재훈 바른미래당·김광수 민주평화당·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 등 여야 5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공동발표문을 발표했다.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에는 민간, 정부 그리고 여야5당이 각각 참여한다. 민간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무역협회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이상 7명이 참여하고, 민간 참여의 확대에 대해서는 추후에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겸기획재정부장관, 외교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이상 4명이 참여하고 정치권에서는 각 당의 정책위의장 또는 관련 대책위원장 중에서 여야5당이 각각 추천하는 5명이 참여한다.

첫 회의는 오는 31일 오전 10시, 국회귀빈식당에서 개최하며, 기획재정부가 실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이 기구에서) 어떤 결정이 이뤄지면 금상첨화겠으나 그렇지 않더라도 정부가 신속히 대응해야되는데 여야가 협력하고 국민이 뜻을 모으는 그런 기구가 되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이어 “여야를 넘어서 초당적으로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 대응한다는 차원”이라며 “초당적으로 또 범국민·범국가적으로 힘을 모아나가는 기구”라고 강조했다.

박맹우 사무총장도 “이 협의회가 출범하면 부품 국산화 규제를 빨리 푸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권태홍 사무총장은 “첫 회의 의제는 기재부에서 준비한다”며 “기구 운영과 기본적 보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