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군사합의서 파기가 한반도 평화 위한 해법일지 의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북한 미사일과 관련해서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 청와대와 정부의 외교라인 전면 교체, 국정조사 수용 등을 요구한 것과 관련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9일 “북미 비핵화 협상을 재개 하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유일한 선택지”이라고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에 자세를 되찾으라고 하는 북한의 요구에 대해서 판문점 공동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합의서 파기로 화답하는 것이 과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해법일지 의문”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황 대표가 지금 안보사안은 지금까지 차원이 다른 위기 상황이라고 했다고 한다”며 “전 정권에서 국무총리 및 대통령 권한 대행을 했을 때 한반도 위기 관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서 미국에서 ‘북한 선제 타격론’ 이야기가 나오고 북한이 두 차례에 걸쳐 핵실험을 단행했던 그 시절과 어렵게 성사시킨 남북정상회담 이후 현재의 상황과 차분히 비교해 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과연 언제가 안보위기 상황일까. 국민들은 언제를 안보위기 시기로 인식하고 있을까”라며 “북한 도발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라던지 한국에 대한 압박성 발언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가 총리로 있었던 시절 일촉즉발 전쟁이 벌어질 것 같던 그 시간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될 수도 있는 데 과연 그것이 옳은 결정이겠는가”라며 “전세계가 한반도의 변화 그리고 선택에 주목하고 있다. 평화는 보수와 진보 그 누구의 가치도 아니다. 진정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책임 있게 고민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