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진적 목사 앉혀 뭘 도모하려는지 우려…시민사회가 동의하는 인사 앉혀야”

김조원(오른쪽부터)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이 2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무직 인사 발표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김조원(오른쪽부터)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이 2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무직 인사 발표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이 27일 청와대 수석 인선 교체와 관련해 “김거성 신임 시민사회수석 임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범사련(상임대표 이갑산)은 이날 성명을 통해 청와대의 신임 시민사회수석 인선을 꼬집어 “이번 인사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특히 이들은 “그동안 역대 정부에서 시민사회수석의 자리는 시민사회가 폭넓게 동의하는 인사를 앉히는 것이 상례였고 이것은 보수, 진보 정권 가리지 않고 통하던 원칙”이라며 “말이 통하고 시민사회의 생리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수석으로 역할을 해야 좌우 및 보수, 진보에 걸쳐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의 문제들을 아우르고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여했고 최근에 투명사회협약 등에서 역할을 했다는 것만으로 시민사회수석의 자격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청와대는 크나큰 오산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며 “대중적이지 않은, 급진적인 교단의 현직 목사를 시민사회수석에 앉혀서 무엇을 도모하려고 하는지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은 “개신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불교, 가톨릭 등 다른 종단에서도 이례적인 이번 인사 조치를 우려스러운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다. 특히 보수시민사회에선 교계에서부터 일반 시민운동단체에 이르기까지 경계의 태도를 숨기지 않으며 혀를 차고 있다는 사실을 청와대는 알아야 한다”며 “집권 후반기, 보다 내실 있는 국정을 도모해나가도 모자를 판에 황당한 인사로 시민사회와 국민을 우롱하고 적으로 돌린다면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현 정권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우리는 이번 인사가 어떠한 과정에 의해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누가 추천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만약 시민사회를 무시하고 개인적 친소관계에 의해 추진되었다면 누구인지를 밝혀 철저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 26일 조국 민정수석 후임에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일자리 수석과 시민사회수석에는 각각 황덕순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김거성 사회복지법인 송죽원 대표이사를 임명했는데 김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그간 경기도교육청 감사관, 한국투명성기구 회장, 국제투명성기구 이사 등을 지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