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유통사업본부 관리자급 소장들을 판촉사원으로 강등했다는 주장 제기
롯데유통사업본부 관계자 "강등이라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원래 업무로 복귀 시킨 것"

롯데유통사업본부가 관리자급 소장들을 판촉사원으로 강등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사측은 “강등이라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다”며 “원래의 업무로 복귀 시킨 것이 맞는 말이다”고 반박했다. (사진 / 롯데유통사업본부 홈페이지)
롯데유통사업본부가 관리자급 소장들을 판촉사원으로 강등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사측은 “강등이라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다”며 “원래의 업무로 복귀 시킨 것이 맞는 말이다”고 반박했다. (사진 / 롯데유통사업본부 홈페이지)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 제품을 진열·관리하는 판촉사원을 운영하는 롯데유통사업본부가 관리자급 소장들을 판촉사원으로 강등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사측은 “강등이라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다”며 “원래의 업무로 복귀 시킨 것이 맞는 말이다”고 반박했다.

26일 롯데유통사업본부의 내부 직원 A씨는 본지와 통화에서 “롯데유통사업본부가 7월 초 관리자급 일부 소장들을 판촉사원으로 강등시키기 위해 면담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롯데유통사업본부의 소장급들은 현재 63명이 있다. 이들은 각 마트와 슈퍼 등에서 진열을 담당하는 직영점 및 협력사 직원들을 관리하는 직무를 맡는다.

하지만 소장급 63명 중 37명은 각 마트 등에서 진열을 담당하는 판촉사원으로 채용되었다가 업무 능력이 뛰어나 롯데유통사업본부가 ‘소장 직무대행’으로 직무를 전환 시켜준 케이스다.

문제는 롯데유통사업본부가 이 37명 중 11명과 이달 초 면담을 진행하며 판촉사원으로 직무를 변경시켜 각 마트 등의 소속으로 편입 시킨 것이다. 이들은 약 평균 7여년을 ‘소장 직무대행(관리자)’으로 일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들 중 5명은 롯데유통사업본부의 ‘판촉사원’ 제안을 수락했으며, 이 외 5명은 ‘퇴사’ 의지를 밝혔고 나머지 1명은 답을 주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A씨는 “마트 등에서 근무 중인 현장 직원들은 해당 내용에 대해 ‘쉬쉬’하는 분위기다”며 “누가 관리자급에서 일하다가 사원으로 일하겠냐”고 말했다.

한편 롯데유통사업본부 관계자는 “당사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현장 지사 및 사업소를 일부 통합함에 따라 현장 판촉사원으로 근무하다 사업소장 직무대행으로 발탁해서 근무 중인 판촉사원을 기존에 근무하던 현장 판촉사원으로 근무하도록 직무를 조정하고 있다”며 “사업소장 직무대행은 입사 시 현장 판촉사원으로 근무하다 관리대행 업무로 발탁한 것으로 본인이 원래 수행하던 직무로 전환시키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이어 “현장 판촉사원으로 직무전환 후 언제든지 사업소장 직무대행으로 다시 발탁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순환체계를 운영 중이며, 원래 직무로 복귀하는 대상자는 객관적인 평가에 의해 선정했고 10여 명의 대상자 중 대부분 인원은 수긍하고 있으며 조직 분위기도 평소와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판촉사원으로 직무 이동시에는 본인들이 희망하는 근무지로 배치해줄 예정이다”며 “이번 지사 및 사업소 통합은 최저임금 인상 등과 관련하여 진행되는 것은 아니며 영업 환경에 맞춰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조직변경에 따른 인원감축은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