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제한-北 단거리미사일 사항 등 공유...강경화 '수출규제 철회 촉구'

ⓒ외교부 자료화면
ⓒ외교부 자료화면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속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정세가 불안정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의 외교장관이 전화통화를 가졌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강경화 장관은 고노 타로 일본 외무대신과 통화를 갖고,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 및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등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통화에서 강 장관은 일본 정부의 우리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제한 조치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시행 추진 등 상황을 악화시키는 조치는 취하지 말 것을 요구했고 고노 대신은 일측 조치와 관련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또 양 장관은 지난 25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지금이 대화프로세스의 본격적인 재가동에 있어 중요한 시기인 만큼, 동 발사에 대한 대응을 포함,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관련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가 긴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 양 장관은 “한일 관계가 어려울수록 각급의 외교채널을 통한 대화와 소통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조속히 다자회의 등 각종 계기를 활용하여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