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 하고 물러나겠다고 약속한 적 없어…경선 요청했는데도 무시해”

박순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순자 의원실
박순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순자 의원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토교통위원장직에서 물러나지 않아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까지 받았던 박순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25일 “수십 차례 경선을 요청했지만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 말을 무시하고 밤에 병원을 찾아와 공천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며 국토위원장을 사퇴하라고 압박했다”면서 억울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임위원장 이야기가 일방적으로 매도되고 갖은 비난을 몸으로 받으면서도 당을 위해 조용히 입 한 번 열지 않고 참아왔다. 문제는 나 원내대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저를 협박하는 것이냐고 묻자 제가 상임위원장으로 사회 볼 때 한국당 소속 국토위원은 1명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겠다고 했다. 심지어 의총을 열테니 박 위원장 사퇴 촉구 서명을 국토위원들이 주체가 돼서 받으라고 했다”며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은 가식적인 리더십”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저는 윤리규정을 위반한 적이 없다. 경선까지 요청했는데도 무시하면서 반민주적으로 상임위원장을 강압적으로 사퇴시키려고 당 윤리위에 회부한 행위가 현행 국회법을 위반하고 직권을 남용하는 행위”라며 “원내대표는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갈등을 공정하게 조율하고 합의를 유도하여 원만하게 처리 안 될 시에는 경선을 실시하는 것이 순리”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얼마나 원내대표의 능력이 부재한지, 신권력을 행사하려고 하는지, 원내대표의 의무를 회피하고 손에 피를 묻히지 않기 위해 황교안 대표에게 떠넘기고 사무총장에게 떠넘기는, 아주 있을 수 없는 행위를 나 원내대표는 저질렀다”며 “일방적인 희생과 강요만을 요구하는 지도부의 부당한 결정을 따르지 않았다는 게 해당행위인가? 해당행위로 징계를 받아야 할 사람은 제가 아니라 나 원내대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의원은 “지금 심정으로는 윤리위원회의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고 인정할 수 없다. 당원으로서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정당한 이유 없이 당명에 불복한 적이 없다”며 “12월 원내대표 선거 때부터 본인은 결코 1년만 하고 물러나겠다고 약속한 사실 없음을 분명히 했다. 재심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내년 총선에 한국당 후보로 출마할지 여부에 대해선 “재심 결과를 봐야 말씀드릴 수 있겠다”고 일단 말을 아끼면서도 나 원내대표와 나눈 대화 녹취록을 공개할지와 관련해선 “아직 그 수준까지는 아닌 것 같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다. 재심 결과 보고 다음 행보를 말씀드릴 수 있다”고 덧붙여 향후 재심에서도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후폭풍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