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지뷰 조사, 분석결과



네티즌들은 일주일 중 화요일에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 하고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게임포털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기업 랭키닷컴이 지난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2007년 1분기 각 핵심 산업군의 웹사이트 페이지뷰를 조사, 분석해본 결과 온라인마켓플레이스 분야의 경우 전체 페이지뷰의 34.57%인 55억 9천만 페이지뷰 이상이 주중 화요일과 수요일에 집중된 반면 일요일에는 7.5%에 그쳤다. 또한 종합 포탈의 경우도 16% 이상이 화요일에 방문한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게임포털은 토요일에 가장 많은 15.42%가 방문하였고, 음악감상 관련 사이트는 금요일에 16.31%가 방문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작년 한해 크게 성장한 UCC관련 사이트들도 주중에 이용률이 높음을 볼 수 있다.

랭키닷컴은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강한 분야일수록 주말 이용률이 높고 실용적인 포털, 온라인 쇼핑관련 사이트는 주중인 화요일, 수요일에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같은 결과는 “20, 30대 사용자가 절대적으로 많은 인터넷의 특성상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인터넷으로 정보검색을 위해 포털에 접속하거나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비해 주말에 게임포털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주 이용 계층인 학생과 직장에서 접속하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주말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1분기의 이용 행태와 작년 동기간을 비교해 보면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페이지뷰 비율이 주중에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전년과 올해가 별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지난해 게임포털 분야에서는 주말로 이용률이 쏠리지 않고 고루 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올 1분기에는 최근들어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UCC관련 사이트의 페이지뷰가 743% 가량 증가한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