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문제 풀리지 않는 것은 정경두 해임건의안조차 표결 못하게 하기 때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원내대표, 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원내대표, 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오찬에서 ‘추경이나 일본 수출규제 대응만큼은 힘 모아주면 좋겠다’고 정치권에 호소한 데 대해 “모든 책임을 야당에게 돌리려는 정쟁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응수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추경 탓을 하는 말이 또다시 저희를 개탄스럽게 했다”며 이 같은 반응을 내놨다.

그는 이어 “추경 문제가 풀리지 않은 것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조차도 국회에서 표결처리 못하게 하는 것 때문”이라며 “국회가 원칙대로 회의할 수 있게 대통령이 얘기를 해야 하는데 대통령은 거꾸로 국회가 할 일을 못하게 하는 조건을 원칙이라고 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실질적인 경기 부양 효과, 일본 보복 효과가 의심스러운 추경”이라며 “실제로 추경 내용이 부실하다는 것은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그는 앞서 오전 중 청와대와 여당보다 먼저 주한미국대사관저에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비공개 회동한 데 대해선 “작년에도 회동한 적이 있는 인연이 있어 방한을 앞두고 회동 요청을 했다”며 “미국 측이 제1야당인 한국당의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한 입장에 대해 관심을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는 한미일 안보와 3각 공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중국·러시아의 영공 침범 등 엄중한 안보현실에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회동 내용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