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현재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1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우체국 택배사업을 폐지하고 소외지대에 우편서비스를 집중하자”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 임솔 기자]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1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우체국 택배사업을 폐지하고 소외지대에 우편서비스를 집중하자”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 임솔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지난 22일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이 임기를 넉 달 가량 남기고 사임했다. 지난 9일로 예정된 우정사업본부 사상 첫 파업은 가까스로 막았지만 우체국 노조와의 갈등에 따른 책임을 느끼고 사임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이하 노조)은 23일 “더 가열찬 투쟁으로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을 제어하지 못해 현재의 사태가 도래한 데에 대해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조합원·준조합원 4893명이 참여한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에 대한 중간평가’에서 우체국 내 행정·기술직 공무원 노동자 94%는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의 정책을 신뢰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전체 참여자 중 77.1%는 ‘우정사업본부가 행정·기술직과 우정직간의 갈등 해소에 노력하고 있지 않다’는 답변을 한 바 있다.

노조는 또 “최근 일련의 우정사업본부 정책의 파탄은 비단 우정사업본부장만의 책임이라 볼 수 없다”며 “상급기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실질적이고 책임 있는 조치는 외면한 채 낙하산 인사만을 반복하고 있어 현재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최근 과기정통부와 면담을 통해 차기 우정사업본부장으로 ▲우정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 ▲행정·기술직 공무원, 우정직 공무원, 비공무원의 목소리를 모두 경청할 수 있는 폭넓은 정책 관점 ▲정책 결정시 주위의 합리적 조언을 품고 갈 수 있는 인사를 요청했다.

이철수 노조위원장은 “‘우정사업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대타협 기구’에 유일하게 참여하는 노동조합으로서 우리 테두리 내 7000여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의 권익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우정사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전략적 관점을 견결히 고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