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이 합리적 대안을 내면 바른미래당은 긍정적 검토할 것”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을 자극하는데 몰두하지 말고 야당이 납득할 새로운 협상안으로 국회 정상화 의지를 보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추경 문제 등의 예결위 심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처리를 잠시 미루고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임시국회 소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 정부를 향해 대한민국이 단결한 의지를 보일 수 있도록 하루빨리 임시국회를 열어 국회 이름으로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며 “싸울 땐 싸우더라도 할 일을 해가며 싸우는 게 도리”라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일본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경제력과 기술력을 더 키워 일본을 넘어서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 기업들과 과학 기술인들이 마음을 놓고 기술 투자 및 신산업을 일으킬 수 있도록 규제개혁 등 법률개정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생법안 처리도 더 미룰 수 없다. 하루빨리 여야 합의를 이뤄 6월 임시국회에서 마무리 못한 현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며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임시국회를 소집하자”고 재차 호소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도 “국정운영 내팽개치고 반일감정 선동 및 야당 공격에 몰두한다면 돕고 싶어도 도울 수 없다”며 “정부는 추경이 심의될 수 있도록 수정예산안을 조속히 제출해야 한다. 정부여당이 합리적인 대안을 내면 바른미래당은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는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와 관련해선 “자민당이 개헌 의석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과반 의석 확보에 성공했다. 우리나라에 대한 강경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위기 극복을 위해 국론을 하나로 모으고 정파를 떠나 하나된 목소리를 내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