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안보 기밀 다 공개하자는 것 아냐…청와대 개입 조사할 필요 있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7월 국회 소집 가능성에 대해 “자유한국당에서도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할 생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회 공전 가능성을 내비쳤다.

오 원내대표는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예정된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국회 공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럴 가능성이 있다. 지난주 금요일 날 회동 때 느낌으로 봐선 희망적이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패스트트랙 고발 의원들 때문에 방탄국회라도 열리지 않겠느냐는 전망에 대해서도 “조사를 위한 소환 내용이고 이게 체포영장을 발부하거나 그럴 사안으로 보여지고 있진 않다”며 비관적 관측을 내놨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지난 마지막 막바지에 국정조사 통하는 그런 내용을 합의하면 해임건의안을 우리가 철회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국정조사도,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도 어느 것도 받을 수 없다(고 했다)”며 “사실 절충안이라고 하면 어느 한쪽이 좀 양보를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인 거고 아니면 지금 조건에서 완전히 탈피해서 새로운 방안들을 고민해봐야 되는 시점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우리가 국가안보에 대한 기밀들을 다 공개하자는 차원이 아니라 국민들 알권리 차원에서 청와대가 어느 정도에 대한 부분들까지 개입했는지, 이미 기본적인 조사를 통해 발표하지 않았나. 일부 개입한 부분에 대해 인정한 것이 있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일본의 경제보복이 사실 큰 문제지만 국가안보에 대한 문제도 일본 문제 때문에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진 않고 동시에 같이 처리하면 되는 문제고, 대응하면 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과 관련해서도 “야당이 국가안보에 대한 여러 문제점에 대해 경고하는 메시지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것이다. 처음엔 사실 해임건의안에 대한 내용이 나오기 전에 국정조사 통해 진상 규명해보자란 얘기가 접근됐는데 민주당이 그걸 극구 부인했기 때문에 전환한 것”이라며 “해임건의안은 과거에도 수백차례 이미 제출된 바 있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그런 사례 없다고 사실을 왜곡하는데 15, 16, 17대만 거쳐도 5번의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제출된 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국회의 대일규탄결의안에 대해선 “외통위에서 오늘 그 합의돼 있는 일본의 경제보복철회 촉구결의안에 대한 부분들은 통과시키기로 합의를 이미 했다‘며 “지난 금요일날 의장 주재로 회동할 때 이 부분 만큼은 그래도 대승적 차원에서 우리가 합의를 이뤄내보자라는 차원에서 야당이 양보한 것”이라고 처리 협조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