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불만 있는 나라들 일본 같은 조처 하면 세계 경제 파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사진 / 유시민의 알릴레오 캡처]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0일 일본 제품 불매 운동과 관련해서 “자연스럽고 합헌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이날 공개된 팟캐스트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우리로서는 피해가 얼마이든 간에 심리적으로 분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 캠페인도 아니고 시민단체 주도도 아닌 시민들 개개인의 자연스러운 판단과 선택의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이 제약돼 있다는 것을 시민들이 알고 있고 구매자로서 조용한 방법으로 의사표시 하는 것이 지금의 불매운동의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에서 살고 있는데 고객이 갑질하는 것은 봤어도 물건 파는 사람이 왕 노릇하는 것은 본 적이 없다”며 “일본 아베신조 총리가 지금 그런 행태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근본적으로 자유무역주의뿐만 아니라 국제 분업체계의 기본적인 신뢰를 훼손한 것”이라며 “만약 우리가 일본과 같은 상황 조처를 하고 서로 간 불만 있는 나라들이 모든 걸 이런 식으로 하기 시작하면 세계 경제는 파탄 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개인적으로 이웃 나라이기에 일본과 잘 지냈으면 좋겠다”면서 “이번 조치로 여러 가지 격앙된 보도, 인터넷 반응, SNS 흐름이 나타나고 있지만 차분하게 문제를 이해하고 당장 우리 집에 크게 불이 난 건 아니니까 여유를 갖고 대응하자”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