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6시라도 정경두 해임 건의안 표결 합의되면 모든 게 종료될 수 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본회의 개최 문제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자진해서 사퇴하든지 여당도 결론을 들고 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당을 겨냥 “정 장관 해임건의안 등 어느 것 하나도 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책임성도 없고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에 대해 관심이 없는 모습에 굉장히 실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6월24일 이인영 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먼저 3당 원내대표 합의문을 보면 17일과 18일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며 “하지만 민주당은 합의된 바 없다면서 정 장관 해임건의안이 있는 한 추경도 포기하고 법안 처리도 포기하는 그런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절차를 막기 위해 합의된 일정을 포기하고 추경과 민생법안을 포기하는 민주당을 규탄한다”며 “6월 임시국회를 열고 지금까지 왔는데 어느 것 하나 결론을 못내고 빈손국회가 될 가능성이 거의 확실해보인다. 민주당은 여당이 아니라 집권야당”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국회는 정부의 거수기가 아니다. 장관 해임건의안은 알다시피 헌법이 부여한 국회의 권한”이라며 “오늘 6시라도 여야 합의가 되면 일본 경제보복과 관련한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월요일 오전 본회의를 열어 원포인트로 추경과 법안 및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표결하면 모든 게 종료될 수 있다”고 민주당에 태도 변화를 호소했다.

한편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 오전에 이어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오후 열린 회동에서도 추경, 정경두 장관 해임건의안,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등 쟁점현안을 놓고 다시 머리를 맞댔으나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서로 돌아섰는데, 일단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의총 직후 소속 의원들에게 오늘 자정까지 국회에서 대기해달라는 문자를 보냈다는 점에서 막판 극적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