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회동, 경제철학 전환 등 제안했지만 깊은 논의 안 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경제위기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경제철학을 바꾸는 게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한국은행이 3년여 만에 금리 인하를 결정한 것은 글로벌 무역분쟁, 국내경제 부진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의미”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민주노총도 총파업을 전날 시작했고, 학교 비정규직 노조에서도 2차 총파업을 예고한 점을 들어 “갈등을 신속히 해 경제 동력이 멈추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정부가 어디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위기가 현실화되고 나서 대책을 세우는 것은 이미 늦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정부가 드러내놓고 친노조 반기업 정서를 조장하면서 사회혼란도 더욱 가중되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고 친기업 정책을 펴야 경제 활력이 돌아온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전날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가진 여야 5당 대표 회동과 관련해선 “경제철학의 전환, 정치개혁, 개헌 등을 제안했지만 깊은 논의가 안 된 건 아쉽게 생각한다”며 “영수회담이 정례화돼 산적한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와 여야가 통 크기 합의를 이뤄내고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손 대표는 일본을 향해서도 “추가 보복조치를 감행하거나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면 우리 국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정부와 국회가 모처럼 한마음이 돼 합의문을 발표한 만큼 일본 정부도 사태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