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청와대서 소득주도성장 제고·외교라인 경질 꺼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 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해 “지금 정부가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 감정에 호소 하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회동 모두발언에서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 해결 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가장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간 해결”이라며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 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통령께서 어렵겠지만 톱다운 형식으로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황 대표는 “대일특사를 파견하는 등 서둘러 해결책들을 만들어야 하고 사태를 원만히 풀기 위해 대통령께서 미국이 우리 입장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대미 고위급 특사를 파견하는 등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과정을 통해 한미일 공조가 복원되는 결과가 만들어져야 지속가능하고 장기 안정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지난 8개월 동안 우리 정부 일본 문제 관련해서 예후와 경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무시하고 대비하지 못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라며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 보복을 예측하지 못한 것 같다. 또 문제가 발생한 후에도 허둥지둥 대책을 제대로 잘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외교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하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라며 결단을 촉구했다.

또한 “우리가 앞으로 일본과 보다 더 당당히 맞서기 위해서는 경제의 기초가 튼튼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우리 경제 현장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에 대해서 많은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일본이 감히 경제 보복조치를 꿈도 꾸지 못하도록 하도록 대통령님이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결단 해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대통령께서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다”라며 “우리 당은 이 위기 극복하는 데 초당적 협력을 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여당과 정부는 소위 적폐청산을 앞세우고 외골수의 길로 가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황 대표는 “새로운 적폐를 쌓는 내로남불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래서야 협치가 되겠나 싶다”며 “대통령님이 잘 돌아보시고 야당과의 진정한 협치를 이룰 수 있도록 힘써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