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의회 반대에 이어 포천시 “세계문화유산 600년 보존 국립수목원 지키겠다” 의정부 쓰레기소각장 이전건립 반대 지난 16일 성명서 발표
의정부, 포천, 양주시 한판승부... 의정부 강행 뜻 보여?

포천시 박윤국 시장은 의정부시 쓰레기소각장 이전을 공개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고병호 기자
포천시 박윤국 시장은 의정부시 쓰레기소각장 이전을 공개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고병호 기자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18일 포천시(시장 박윤국)에 따르면 지난 16일 의정부시 쓰레기소각장 이전 건립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는 성명을 발표한 박윤국 시장은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데 주안점을 두는 정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의정부시가 하루에 200t 규모의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장암동 소각장이 2001년 1월 준공돼 20여년의 내구연한이 되어 의정부시 소재 자일동으로 이전계획을 세운 것에 인근 포천, 양주시를 비롯해 일부 의정부 시민단체와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이유는 의정부시가 이전하려는 자일동은 포천시와 경계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는 600여년 동안 보존되어 온 국립수목원이 있고 광릉수목원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국가유산이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박 시장은 성명을 통해 이러한 국가적 보존가치가 있는 국립수목원의 환경파괴에 대한 책임을 의정부시가 회피하고 있다고 맹비난하면서 유감을 표한 바 있다. 

또한 박윤국 포천시장은 의정부, 포천, 양주시민들의 건강권, 안전권, 행복추구권을 보장하기 위해 자원회수시설 이전 건립을 중단하고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뿐만이 아니라 포천시와 양주시의회 등 공공기관과 지자체에서까지 반대에 나선 소각장 이전에 대해 박 시장은 포천시의 사례를 들어 쓰레기량을 줄이는 대책을 권하고 나섰다.

실제 포천시는 쓰레기 배출을 줄이기 위해 생활폐기물의 올바른 배출과 수거, 처리를 시스템화해 전국최초로 2018년 6월 소흘읍 고모리를 대상으로 배출표 기재를 시범 실시해 배출량을 크게 줄이고 있다. 

이에 배출량이 줄어드는 성과를 확인한 포천시는 행정기관, 유치원, 각 학교를 대상으로 배출표기제를 확대 시행하는 한편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지역정세를 감안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꾸준한 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해 큰 호응과 성과를 받고 있음을 밝혔다. 

이처럼 문제제기와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박 시장은 맑고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 의정부시에 지속적인 중단요구를 해 나갈 것이며 포천시는 국내, 외적으로 세계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대대적인 국민서명운동 돌입은 물론 장외투쟁을 진행해 세계적 문화유산인 국립수목원을 지켜낼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포천과 양주 및 의정부 민락지구, 일부 시민단체가 이전반대를 주장하는 가운데 의정부시는 현재 장암동소각장의 처리능력을 넘어선 상태에 민락지구와 고산지구의 입주가 마무리되면 시설용량 증대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의정부시는 소각장 이전 반대에 대해 포천시와 양주시에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중앙중재위원회에 중재요청을 한 상태이며 현재 환경부에서는 사람에 대한 유해 메뉴얼은 있지만 포천시가 주장하는 동, 식물에 대한 환경유해 기준치 메뉴얼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즉, 환경부에서는 유해물질농도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태로 국립수목원에 유해여부는 단정지을 수 없는 상태고 의정부시도 유해여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관련 전문가 의견을 취합하는 한편 국내 유일의 식물과 관련된 자료인 2012년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연구 발표한 ‘대기오염과 수목 피해연구’라는 자료를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의정부시 관계자는 현재의 장암동 소각장 인근 수락산과 천보산, 강원도 설악산 등에 아직까지 피해사례나 영향보고가 없는 상태이며 2000년대 초반부터 환경부 가이드라인이 소각장 인근 5km 이내의 유해영향평가 기준이 되어있는 상황에 국립수목원은 이전부지에서 4.9km정도, 민락지구는 1.2km에 위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 의정부시 관계자는 현재 장암동 소각장은 인근 아파트와 300m, 노원구와 양천구는 10m, 고양시는 100m 이내에 주거지 인근 소각장이 있지만 피해사례나 영향이 문제된 사례는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철저한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결국 의정부시의 입장은 이전 계획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며 포천시의 요구나 양주시의 요구 등 “우리에게서 멀리“라는 관점은 어느 지역으로 이전해도 발생할 민원이며 대체부지도 없을뿐더러 사업비 경제성으로도 자일동이 최적의 위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전할 자일동 쓰레기소각장은 민간투자 대안사업으로 총 예산 중 국가가 3,시·도·지방 7의 예산과 총 사업비 부족분을 민간투자비로 진행 기부 받아 사업권을 20년간 시설 위탁 운영하게 하는 사업이다. 

이처럼 이전 소각처리장을 놓고 의견이 대립된 상태에서 일부에서는 포천시와 양주시가 소각장 이전을 정치적 이슈로 만들어 지역정치인들과 단체장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넓히려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며 향후 이전과 관련된 각 지자체 행보에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