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편들기에 매달리다 미국도 북한도 우리를 패싱하는 지경”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위기를 직시하고 북한 우선주의 외교노선을 즉각 수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난달 30일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미북 정상 판문점 회동에서 미북 정상이 군사연습 중지를 확약했다고 주장했던 점을 꼬집어 “미북이 이런 밀약을 주고받았다는 주장이 나오는데도 정부는 실상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미동맹을 외면하고 북한 편들기에 매달리다가 결국 미도 북도 우리를 패싱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것이 문 대통령이 주장하는 중재자·운전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미북 사이에서 우리 자리가 사라지면 한반도 운명은 김정은 손에 맡겨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황 대표는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과 해군 2함대 사령부의 거동수사자 사건 등 경계실패 문제와 관련해서도 “나라를 위태롭게 만든 것에 대해 군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이 책임져야 마땅하나 장관 해임으로 그 책임을 물으려 하는 것이다. 해임결의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본회의 거부하고 있는데 장관에게 책임 물어야 한다는 국민 뜻을 문 정권도 알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장관 지키려 한다면 책임은 위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또 그는 경제 문제에 대해서도 “이 정권 사람들은 책임을 인정할 줄도 모르고 다음 분기면 나아질 거란 말만 3년째 반복하고 있다”며 “경제를 계속 허약하게 만들어온 이 정권의 경제정책이 위기의 본질적 원인이다. 문 대통령이 민생현장의 어려움을 모르고 기업이 어떤 처지에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것이 위기의 본질적 원인”이라며 “정책 대전환 없이는 경제도, 민생도, 외교도, 안보도 추락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오늘 문 대통령에게 잘못된 정책으로 고통받는 국민의 목소리를 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회담을 정책전환의 실질적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