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월 기준 13곳 외부 평가기관 선정...심사 맡고 있어?
외부 평가기관 책임성 및 전문성 지적돼?

17일 한국거래소와 업계 등에 따르면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기술 특례  상장 제도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기술특례 상장 추진 기업들의 기술력을 검증하는 외부 평가기관의 수를 늘리는 방안 등을 검토중이다. ⓒ한국거래소
17일 한국거래소와 업계 등에 따르면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기술 특례 상장 제도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기술특례 상장 추진 기업들의 기술력을 검증하는 외부 평가기관의 수를 늘리는 방안 등을 검토중이다. ⓒ한국거래소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최근 코오롱 '인보사' 사태로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잇따라 외부평가 기관의 자격을 박탈 당한 가운데, 한국거래소는 외부 평가기관의 수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17일 한국거래소와 업계 등에 따르면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기술 특례  상장 제도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기술특례 상장 추진 기업들의 기술력을 검증하는 외부 평가기관의 수를 늘리는 방안 등을 검토중이다. 

기술특례 제도를 활용해 코스닥에 입성하려는 기업들은 상장 예비심사 청구 전 복수의 외부 기관으로부터 A급과 BBB급의 기술 등급을 획득해야 한다. 올 7월 기준 총 13곳의 외부 평가기관들이 선정돼 현재 심사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가 평가기관의 수를 늘리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게 된 가장 큰 배경에는 최근 골관절염 치료제 '인보사'의 성분을 속여 법정에까지 간 코오롱티슈진의 상장 주관기관인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에도 책임을 물으며 논란이 커져서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와 함께 바이오 기업의 기술 신뢰도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바이오 시장을 주로 맡는 외부 평가기관에 대해 책임과 전문성 제고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다. 

실제로 바이오 기업이 개발하는 신약의 종류나 의료기기 등도 다양하게 세분화돼있어 전문성이 많이 필요한데 반해 한정된 심사기관이 모두 평가를 하다보니 객관성에 대한 지적들이 많이 나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태스크포스(TFT)를 따로 구성하지는 않았으나 특례 상장 제도의 신뢰성 제고 방안에 대해 다각도에서 검토하고 있으며 하반기 중으로는 최대한 대안을 발표해 시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점들을 보완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