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18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발표

2018년도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방송통신위원회
2018년도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방송통신위원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지난해 CJ ENM의 시청점유율이 지상파인 MBC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80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410개의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2018년도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살펴보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KBS 24.982%, MBC 12.138%, SBS 8.544%, EBS 2.245%의 시청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PP의 시청점유율은 JTBC 9.000%, TV조선 8.357%, 채널A 5.832%, MBN 4.990%였으며, 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YTN 2.380%, 연합뉴스TV 2.328%였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의 시청점유율은 CJ ENM 12.637%, 티캐스트(티브로드 계열) 2.872%, IHQ(딜라이브 계열) 1.451%, 현대미디어(HCN 계열) 0.734%, CMB 0.064%였다.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1.230%로 나타났다.

CJ ENM의 주요 방송 채널로는 수퍼액션, 채널CGV, OCN, tvN, Mnet, 온스타일, Olive 등 영화, 엔터테인먼트, 음악, 요리 등 성별과 세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분포해있어 시청점유율이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단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출자한 경우는 제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 및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여 산정한다.

또한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하여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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