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국당, 국회 선진화법 간과…덮기엔 엄중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 사태와 관련해 경찰의 소환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자유한국당이 야당 탄압 운운하며 소환에 불응하는 것을 민주당뿐만 아니라 국민은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태의 본질은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을 어기고 회의장과 그 부근에서 폭력을 통해 회의를 방해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스스로 주도해서 만든 법을 스스로 훼손한 것도 모자라 경찰조사마저 불응하는 것은 모순된 행위”라며 “수사에 응하지 않는다고 당시의 불법행위가 덮어지거나 시간끌기로 면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당초 국회선진화법 위반에 대한 처벌의 엄중함을 간과한 것 같다”며 “그러나 그 사안을 덮어두고 가기에는 엄중하다”고 했다.

그는 “여야가 고소, 고발을 취하해 없던 일로 하자는 것은 우리 국민들에게 정치권 전반의 불신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잘못된 행위는 당당하게 조사를 받고 필요하다면 처벌을 받는 것이 우리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국회로 다시 태어나는 길”이라고 밝혔다.

앞서 어제(지난 16일) 백혜련 민주당 의원이 소환 조사 받은데 이어 이날 표창원·윤준호 의원이 각기 경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이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앞으로도 정해진 절차와 법에 따라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