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최저임금은 민노총 자신들도 참여해 표결로 결정한 것” 일침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7일 민주노총이 최저임금 1만원 공약 파기를 문제 삼아 18일부터 총파업을 단행하려는 데 대해 “명분 없는 파업 결정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나라 전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총파업하겠다니 민노총은 어느 나라 사람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내년 최저임금은 민노총 자신들도 참여해 표결로 결정한 것”이라며 “이에 불복하고 명분없는 총파업을 한다고 하니 집단 이기주의라는 비판이 쏟아진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오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서도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노동계의 입김에 휘둘리지 말고 규제·노동개혁에 집중해야 한다”며 특히 청년 일자리 문제를 들어 “60대 이상 노년층 일자리 만들기에 집중하는 공공일자리 사업도 즉각 중단해야 한다. 근본적인 해법은 규제개혁과 노동개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그는 여야 간 본회의 일정을 놓고 협상이 지지부진한 원내 상황과 관련해선 “더불어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도 포기하고 본회의 개의를 원천봉쇄한다는 황당한 자세로 나오고 있다”며 “정경두 국방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표결에 부친다고 무조건 가결되는 것도 아닌데 국정 운영의 책임을 진 집권여당이 이래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장관 한 사람 지키기 위해 민생법안도, 추경처리도 없던 일도 만들 생각이라면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를 무엇 때문에 한 것인가. 막무가내로 나오는 이상 더 이상 협상은 무의미하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은 결단을 내려 내일과 모레 본회의를 소집해 달라. 회기를 마감할 수 있게 의장이 결단해주기 바란다”고 문 의장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