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업체 자발적 판매중지 및 회수

엠제이씨,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다이소의 텀블러에서 납이 검출되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 / 한국소비자원)
엠제이씨,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다이소의 텀블러에서 납이 검출되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 / 한국소비자원)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엠제이씨,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다이소의 텀블러에서 납이 검출되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페인트 코팅 텀블러 24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의 용기 외부 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유해물질 함유 시험결과, 조사대상 24개 중 4개(16.7%) 제품의 용기 외부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서 다량의 납이 검출됐다.

엠제이씨에서 판매한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얼굴, 350ml)’에서 79,606mg/kg, 파스쿠찌에서 판매한 ‘하트 텀블러’에서 46,822mg/kg, 할리스커피에서 판매한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에서 26,226mg/kg, 다이소에서 판매한 ‘S2019 봄봄 스텐 텀블러’에서 4,078mg/kg의 납이 검출됐다.

4개 업체는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자발적으로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했다.

한편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른 표시실태 조사 결과, 조사대상 24개 중 23개(95.8%) 제품이 표시기준을 준수하고 있었다. 1개 제품은 재질·식품용 기구 도안 표시 등을 누락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텀블러 등 페인트 코팅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